커버드 콜 전략 | 커버드 콜 ETF의 수익구조와 장단점

콜옵션이란?

커버드 콜을 이해하기 위해 옵션부터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주식 옵션의 경우 주식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살 수 있는 권리는 콜옵션, 팔 수 있는 권리는 풋옵션이라고 합니다.

콜옵션의 경우 매수자는 일정기간 내에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권리를 가지며, 콜옵션 매도자의 경우 반대로 매도할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매수자는 권리만 가지고 있는 반면 매도자는 의무만 가지는 거래이므로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서 매수자는 일정 프리미엄(비용)을 매도자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커버드 콜(covered call)이란?

이러한 옵션을 활용한 투자전략 중 가장 많이 알려지고 활용되는 전략 중 하나가 커버드 콜입니다. 커버드 콜은 주식과 같은 기초자산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보유 주식으로 주가 상승 시 수익을 내고 추가로 콜옵션을 매도해서 매도 프리미엄을 더하는 전략입니다. 다만 콜옵션의 행사가격 이상으로 주가가 오르면 콜옵션에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익이 제한됩니다.


커버드 콜의 수익구조

주식 매수와 콜옵션 매도 두 상품의 수익구조를 그래프로 나타내보면 커버드 콜 전략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주식의 수익구조

먼저 좀 더 쉬운 주식의 수익구조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OSPI200을 매수했다면 KOSPI200가격이 오르는 만큼 수익은 증가하는 아래와 같은 수익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주식의 수익구조

(2) 콜옵션 매도의 수익구조

다음으로 KOSPI200 콜옵션을 매도했다면 다음과 같은 수익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옵션을 매도하는 대가로 일정 수준의 프리미엄을 받아 이익을 확보했지만 주가가 옵션의 행사가격 이상으로 오르게 되면 그 때부턴 주가가 오르는 만큼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콜옵션 매도 시 수익구조

(3) 커버드 콜의 수익구조 [1+2]

커버드 콜의 수익구조는 위 두 개의 수익구조를 합쳐 놓은 결과가 됩니다. 옵션의 행사가격 아래에서는 주식의 손익과 콜옵션의 프리미엄이 더해져 단순 주식매수 보다 수익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더 올라 콜옵션에서 손실이 발생하게 되면 추가적인 수익은 포기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커버드 콜 수익구조

ATM 커버드 콜과 OTM 커버드 콜

커버드 콜 ETF는 옵션매도 전략에 따라 아래와 같이 ATM 커버드 콜과 OTM 커버드 콜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 ATM(At-The-Money) 커버드콜 전략 : 현재 주가지수와 유사한 행사가격의 ATM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
  • OTM(Out-of-The-Money) 커버드콜 전략 : 현재 주가지수 대비 높은 가격의 OTM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

행사가격이 더 높고 권리행사 가능성이 낮은 OTM 콜옵션을 ATM 콜옵션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매도할 순 없습니다. 따라서 프리미엄 확보차원에서는 ATM 상품이 유리하고 주가지수가 많이 오를 때는 추가수익 확보의 여력이 더 큰 OTM상품이 유리합니다.


커버드 콜 투자는 언제? | 커버드 콜 ETF의 장점과 단점 

위의 커버드콜 수익구조를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커버드 콜을 언제 사용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주가가 크게 오르는 상승장이라면 콜옵션 매도로 수익을 제한할 이유가 없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상황에서도 옵션프리미엄으로 손실이 일부 상쇄는 되겠지만 손실 발생을 모두 피할 수 없습니다. 선물매도와 같은 적극적인 숏 포지션을 가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장 하락을 대응하는 전략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커버드 콜은 시장이 현재 주가수준에서 횡보할 때 가장 좋은 투자전략이 됩니다. 그리고 변동성이 높을수록 옵션의 가치는 올라가므로 더 많은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KOSPI나 나스닥 등 시장 전체를 기초자산으로 한 커버드 콜 ETF외에도, 고배당주식에 옵션프리미엄을 더해 배당수익률을 최대화하려는 배당주 커버드 콜 ETF등 다양한 ETF 상품들이 출시돼있어 커버드 콜 전략을 실제 투자에 활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Kodex 미국S&P500배당귀족커버드콜(합성 H)
미국S&P고배당지수 매수와 S&P 500콜옵션 매도를 합성한 KODEX ETF

하지만 유의할 점은 기본적으로 커버드 콜 전략은 수익의 하방은 열려있지만 상승이 제한되는 구조의 상품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주식시장 상승을 가정하고 투자하거나 시장 급락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은 아닙니다.

그리고 투자하는 기초자산과 옵션의 기초자산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기초자산의 상승 분보다 옵션의 손실이 더 큰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사한 전략의 커버드 콜 ETF간에도 수익률의 차이가 적지 않기 때문에 상품의 특성과 과거 수익률 등을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읽기) 주식투자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상식

※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투자결과 등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이 될 수 없습니다.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LoginMarket에 있으며, 허락 없이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