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과 정보의 차이가 불가피한 주식시장에서 불공정한 제도는 시장의 불균형을 악화 시킵니다. 그래서 공매도는 합리적인 시장 가격을 형성하고 헤지수단 제공을 통해 다양한 투자를 가능하게 한다는 취지와 달리, 항상 주가를 하락시키는 범인으로 지목받습니다.
중요한 것은 공매도가 주가에 미치는 상당한 영향을 고려해서, 어떻게 투자에 활용하고 참고할 것인가 입니다.
가장 먼저 개별 종목의 공매도 증가를 통해 주식의 과열을 감지하고 매도시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타성 해외 자금 비중이 큰 한국 시장에서 공매도가 반드시 주식의 고평가를 의미하진 않지만 공매도가 증가하는 종목에 대한 경계를 게을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보다 적극적으로 숏 커버를 활용한 투자 아이디어도 가능합니다. 공매도의 이익실현과 EXIT을 위해서는 재매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공매도의 청산은 주가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매도 대상 종목의 주가가 오르면 손실관리를 위해 숏 포지션을 급하게 손절매하는 과정에서 숏스퀴즈가 발생, 가격이 급등하기도 합니다.
숏스퀴즈의 대표적 사례인 GameStop |
이와 같은 공매도 활용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업별 공매도와 대차거래 현황을 조회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의 공매도 절차
[ 주식대차 > 대차주식확인 > 대차주식입고 > 공매도 > T+2일 결제일 결제 ]
우리나라는 시장 가격 형성을 위해 이뤄지는 시장조성자의 매도 등을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차입 없이 이뤄지는 공매도, 이른바 Naked Short sale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공매를 위해서는 대차거래를 통해 누군가로부터 주식을 빌려오는 절차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대차거래가 추후 공매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차거래 잔고의 증가는 향후 공매도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목별 대차거래 추이와 현황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희>주식>대차거래>대차거래추이’를 통해 주식의 대차거래 증감추이와 관련 현황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대차거래는 한국증권금융, 한국예탁결제원, 증권회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금융투자협회 대차거래 추이 |
종목별 공매도 수량 및 잔고확인 (KRX정보데이터시스템)
‘KRX정보데이터시스템 > 공매도종합정보 >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에서는 종목별 공매도 거래현황, 공매도 잔고, 공매도 과열종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매도 과열종목은 비정상적으로 공매도가 증가하여 가격 하락을 유도하는 경우 다음날 하루 동안 공매도를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시 정규시장과 시간외거래 모두에서 헤지거래나 시장조성호가 목적의 공매도외에는 공매도가 제한됩니다.
그리고 공매도잔고 상위 50종목을 통해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이 높은 종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KRX정보데이터시스템 |
⏩ (더 읽기) 숏 스퀴즈의 원리와 사례 | 공매도에 맞서는 투자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