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 스퀴즈의 원리와 사례 | 공매도에 맞서는 투자전략

숏 커버링과 공매도투자의 위험

특정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에 배팅해서 차익을 얻겠다면 해당 주식을 가진 주주로부터 주식을 빌린 후 공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투자 시 주가가 오른 만큼 수익을 얻는 것처럼 공매도 투자는 주식이 하락하는 만큼 이익을 얻습니다.

  • 공매도 수익 : 매도한 가격 - 현재가격(매수가격) - 대차수수료 

공매도의 최종 수익은 차입한 주식을 상환하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면서 확정됩니다. 이렇게 공매도한 주식을 다시 매수해서 숏 포지션을 청산하는 것을 숏 커버링(Short Covering)이라고 부릅니다.

주식의 가격은 극단적으로 0원에서 무한대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 매수포지션의 최대손실은 매수금액까지이지만, 공매도한 숏 포지션의 최대손실은 (가능하진 않지만) 무한대입니다. 그리고 공매도 시에는 주식차입과 상환만기 관리, 대차수수료 지급 등의 의무도 발생합니다.

※ 우리나라는 주식차입 없이 공매도를 진행하는 무차입공매도(Naked Short Selling)를 금지하고 있으며, 차입 주식의 상환만기는 별도 정해진 규정 없이 대여자와 차입자의 계약으로만 정해집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무한대 손실 가능성과 차입주식의 상환리스크 등으로 인해 공매도는 일반적인 주식매수보다 더 위험이 큰 투자일 수 밖에 없습니다. 


숏 스퀴즈의 발생

공매도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장정보와 해당 종목의 적정 주가에 대한 더 많은 확신, 그리고 일정수준의 주가상승을 견딜 수 있는 자금규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주가하락 시 손절매를 하는 것처럼 공매도 투자자도 기대와 달리 주가가 상승해 손실이 확대될 경우 손실관리를 위해 주식매수(숏커버링)를 통해 매도 포지션을 청산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거래량 대비 과도한 공매도 포지션이 있었고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 대규모 숏커버링 수요가 일시에 몰리면서 주가 급등을 유도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매도 투자자들이 더 이상의 손실을 견디지 못하고 숏 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해 급작스럽게 주식 매수에 나서는 상황을 숏 스퀴즈(Short Squeeze) 또는 숏 스퀴징(Short Squeezing)이라고 표현합니다. 

※ 주식 공매도가 아닌 콜옵션 매도 포지션의 청산의 경우 숏 스퀴즈와 구분하여 감마스퀴즈라고 합니다.


숏 스퀴즈의 대표적 사례 | 폭스바겐과 게임스탑

2008년의 폭스바겐은 가장 극적이고 비극적인 숏 스퀴즈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당시 포르쉐와 M&A 이슈에 있었던 폭스바겐에 대해 헤지펀드들이 전체 폭스바겐 주식의 10%이상을 대규모로 공매도하면서 주가도 크게 하락합니다.

하지만 포르쉐가 콜옵션 등을 통해 폭스바겐 주식 74.1%를 보유했다는 공시를 내면서 상황이 급반전됩니다. 여기에 당시 주정부 소유 지분 20% 등 잠긴 물량까지 감안할 경우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주식을 다 매수해도 공매도를 위해 빌린 주식을 상환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당연히 숏 커버링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시장의 판단에 주가는 급등하고, 헤지펀드들의 숏 포지션 청산을 위한 숏 스퀴즈가 이어지면서 폭스바겐은 한 때 전 세계 시가총액 1위까지 급등합니다.

숏 스퀴즈 폭스바겐
2009년 폭스바겐 공매도 손실 등으로 자살한 억만장자 아돌프 메클레 (NBC 뉴스)

폭스바겐의 숏 스퀴즈는 유통물량을 감안하지 않은 과도한 공매도와 차입주식에 대한 관리 실패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숏 스퀴즈를 더욱 유명하게 만든 것은 2021년 초 게임스탑(GME)의 주가 폭등입니다. 공매도 세력과 투자 커뮤니티인 레딧을 중심으로한 개인투자자들간의 물량 싸움으로 진행된 숏 스퀴즈 사례입니다.

게임스탑 숏스퀴즈
게임스탑 숏 스퀴즈

게임스탑의 경우 개인들이 온라인으로 집단세력화되고 사실상 숏 스퀴즈를 유일한 투자전략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유례 없는 사건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과도한 공매도 물량은 하나의 투자 아이디어였지만 게임스탑 이후 숏 스퀴즈는 매우 대중적인 투자전략의 하나로 유행하게 됩니다.


숏 스퀴즈를 투자전략으로?

전체 주식 수와 유동성 대비 공매도 비율, 고점 대비 주가 하락률, RSI 등을 활용한 기술적 과매도 등은 숏 스퀴즈 대상 종목을 선정하는 주요한 지표들입니다. 

⏩ (바로가기) 공매도 과다 미국 주식 리스트 Most Shorted Stocks | Yahoo Finance

주의할 점은 공매도를 주요한 전략으로 사용하는 헤지펀드들은 개인투자자 보다 기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더 많은 자금과 수단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공매도가 많은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실적 대비 주가가 지나치게 상승했거나 재무적으로 취약한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공매도와 숏 스퀴즈에 관한 정보 만을 무기로 투자에 나서는 것을 권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공매도는 상대적으로 짧은 투자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숏 스퀴즈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투자 대상은 원론적이지만 공매도로 인해 장기적인 기업가치와 미래 성장성 대비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입니다. 

일론머스크가 테슬라로 증명한 바 있듯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이라면 숏 포지션과의 싸움에서 시간이 갈 수록 유리해지는, 결국은 이기는 싸움이 됩니다. 

(더 읽기) 공매도 잔고, 대차거래 추이 등 공매도 정보 확인방법

※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투자결과 등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이 될 수 없습니다.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LoginMarket에 있으며, 허락 없이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