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리츠와 바이오테크 | 2024년 금리인하가 시작된다

2024년 금리인하는 이제 기정사실이다.

경기침체를 둘러싸고 소프트랜딩과 하드랜딩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지만 가장 확실한 2024년에 대한 전망 중 하나는 금리인하가 가시화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Consumer Price Index
Consumer Price Index,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지난 FED에서 사실상 추가적인 금리인상에 대한 가능성이 없음을 공식화했고 현재의 인플레이션의 추세라면 2024년 기준금리 인하의 횟수와 시기는 현재 시장 기대치를 넘어설 가능성도 큽니다.

12월 이후 산타랠리는 오로지 금리인하라는 하나의 키워드가 이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1월 초 저점 대비 S&P는 20%이상 반등했고 주요 미국증시는 모두 사상 최고치에 접근했습니다.

시장 전체로는 이미 금리인하의 기대감을 상당히 반영했고 이는 주식시장 뿐 아니라 채권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TMF 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Shares ETF
TMF 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Shares ETF

한국투자자들이 좋아하는 TMF ETF (20년 국채 3배 레버리지)는 지난 1개월 동안 4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장단기를 구분하지 않고 대부분의 채권형 펀드도 이제 기준가 1,000원을 회복했습니다.


금리인하의 수혜주 | 리츠와 바이오테크


지금부터는 금리인하의 기대감을 아직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섹터를 찾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2024년의 투자아이디어 중 아마 가장 리스크 대비 기대 성과가 큰 전략일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금리상승의 충격을 가장 많이 받은 부동산 업종, 특히 팬더믹 이후 오피스 공실률 상승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오피스 리츠와 금리상승으로 밸류에이션에 직격탄을 받은 바이오테크 업종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피스 시장에서 공실률은 펀더멘탈 요소라는 점에서 시장의 회복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고, 바이오테크 업종은 전 고점을 기록한 2021년의 가격이 코로나로 인한 비정상적인 가격이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우려들로 인해 금리인하의 가장 큰 수혜가 기대되는 오피스 리츠와 바이오테크는 전 고점에 도달한 주식시장 속에서도 좀처럼 제대로 된 반등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Biotechnology Select Industry Index
Biotechnology Select Industry Index

지금부터는 현재의 가격이 정상적인 금리환경에서 어떤 수준인지 밸류에이션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금리인하의 모멘텀은 충분한 상황입니다.

대출비용의 증가와 공실의 증가가 다소 일시적이었고 리츠의 배당을 근본적인 훼손을 가져올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되고, 바이오테크 기업들의 자본조달이 여전히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나면 두 섹터 모두 주가는 현재 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에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특히 성장주에 장기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AI와 바이오라는 두 개의 미래 성장 키워드에 초점을 두고 투자 종목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오랜만에 주어진 듯 합니다. 

⏩ (더 읽기) 주식투자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상식

※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투자결과 등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이 될 수 없습니다.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LoginMarket에 있으며, 허락 없이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