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경기를 판단하는 미국 소매판매지수
소매판매지수는 미국 경제의 가장 큰 축인 소비자 지출을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경제에서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매판매지수는 미국 경제의 성장과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판단하는 가장 핵심적인 경제지표로 인식됩니다.
자동차, 휘발유 등 변동성이 큰 항목을 제외한 핵심 소매판매는 GDP의 개인소비지출 계산에 사용되며 월별 소매판매지수는 향후 분기 GDP 성장률을 예측하는 선행지표 역할을 합니다.
![]() |
미국소매판매지수 |
소매판매지수의 구성과 해석
소매판매지수는 한 달 동안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 자동차 매장 등 각종 소매업에서 발생하는 매출액을 바탕으로 측정됩니다. 지수를 측정하는 항목들이 상품판매에 초점을 두고 있어 서비스업의 비중은 낮은 편입니다.
소매판매지수는 아래의 13개 업종으로 구분하여 측정되며, 각 항목별로 매출의 증감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및 부품 딜러 (Motor Vehicle & Parts Dealers)
- 가솔린 스테이션 (Gasoline Stations)
- 식료품점 (Food & Beverage Stores)
- 건강 및 개인 관리 (Health & Personal Care Stores)
- 의류 및 액세서리 (Clothing & Accessories Stores)
- 가구 및 홈퍼니싱 (Furniture & Home Furnishings Stores)
- 전자제품 및 가전 (Electronics & Appliance Stores)
- 건축자재 및 정원용품 (Building Material & Garden Equipment)
- 스포츠 및 취미, 도서, 음악 (Sporting Goods, Hobby, Book & Music Stores)
- 백화점 및 일반 상품점 (General Merchandise Stores)
- 레스토랑 및 바 (Food Services & Drinking Places)
- 온라인 및 비매장 소매 (Nonstore Retailers)
- 기타 소매 (Miscellaneous Store Retailers)
소매판매지수는 총 소매 판매(Total Retail Sales), 핵심 소매 판매(Core Retail Sales), 부문별 소매 판매(Breakdown by Sector)로 구분하여 발표됩니다. 전월 대비 증감과 시장 전망 대비 증감이 시장에서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핵심소매판매지수는 이중 월별 변동성이 큰 자동차, 가솔린, 건축자재를 제외한 항목들로 측정됩니다. 시장에서도 핵심소매판매지수에 더 초점을 두고 결과를 판단합니다.
소매 매출액 기반의 지표인 만큼 긍정적인 소매판매지수는 강한 소비심리와 양호한 경기전망을 나타내는 시그널로 주식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반대로 소매판매지수가 둔화하면 경기둔화와 금리인하의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의 증가, 건축자재 판매의 증가 등 세부 구성항목 역시 관련 업종과 기업의 경기를 진단하는데 사용되며 관련 주가에도 영향을 주게됩니다.
소매판매지수의 측정과 발표 일정
소매판매지수는 매월 13일경 미국 상무부의 센서스국에서 발표합니다. 소매판매 업체들의 월별 매출을 조기에 추정하기 위해 약 4,800개 기업을 표본으로 선행 서베이를 실시 월별 추정치를 발표하고, 향후 연간 조사결과에 따라 보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 |
ADVANCE MONTHLY SALES FOR RETAIL AND FOOD SERVICES, DECEMBER 2024 |
Advance estimates of U.S. retail and food services sales for December 2024, adjusted for seasonal variation and holiday and trading-day differences, but not for price changes, were $729.2 billion, an increase of 0.4 percent (±0.5 percent)* from the previous month, and up 3.9 percent (±0.5 percent) from December 2023.
- 소매판매지수 발표일 : 매월 13일경 (전월 소매판매 데이터 발표)
- 발표 기관 : 미국 상무부(Department of Commerce) 미국 센서스국(U.S. Census Bureau)
- 데이터의 오류와 주관적인 판단이 있을 수 있으며, 투자권유와 자문을 위한 내용이 아닙니다.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LoginMarket에 있습니다. 허락 없이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